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주택담보대출 40년 만기 출시 고정금리에 한도 확대

주택담보대출 40년 만기 출시 고정금리에 한도 확대

  금융위원회는 7월 1일부터 청년가구의 주택 마련을 위해 6억원 이하 주택에 대해 40년 만기 고정금리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확대되는 주택담보대출 40년 만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대상

대상은 만 39세 이하 청년과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신혼부부 이며 40년 만기 고정금리 보금자리론과 적격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특징

  지금까지 최장 주택담보대출의 만기는 30년 이었는데, 10년이 길어져 40년 만기로 확대되었습니다. 

  40년 모기지 중 보금자리론은 창구나 모집인을 거칠 경우 연 3.0%,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2.90%의 금리로 최대 3억 6천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위 홈페이지 출처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제공되어 금리상승 위험에서 벗어 날 수 있으며, 3년 이후부터는 목돈이 생기면 수수료 없이 원금을 더 빨리 상환 할 수도 있습니다.

  모기지론 중 적격대출은 소득 요건은 없으며 주택 가격이 9억원 이하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조건

  이번 정책 모기지(장기 주택 담보 대출)는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두가지로 나뉘는데 보금자리론은 사려는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이고, 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인 청년 또는 합산 연소득이 8,500만원 이하인 신혼부부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역시 3억원에서 3억6천만원으로 늘어났지만, 주택담보비율(LTV) 70%를 지키는 선에서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5억원의 집을 산다고 하면 5억원의 70%인 3억 5000만원까지 대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받을 경우, 돈을 갚아야할 기간이 늘어나 매달 내는 원리금도 줄어들며, 대신 이자가 소폭 올랐습니다. 금리는 최초 대출 금리로 고정될 예정입니다.

✅ 40년 주택담보대출시 주의사항

  매매하려는 주택이 보금자리론 대상에 해당되는지 매매가와 대출한도 등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적격 대출 역시 한정된 재원의 서민우선지원 취지에 따라 총량을 제한 하기 때문에 계약전 대출 가능 유무를 따져봐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총정리 

✔. 7월 1일부터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도입

✔. 연 소득 각각 7,000만원, 8,500만 원 이하의 청년과 신혼부부 세대를 위한 보금자리론

✔. 적격 대출은 소득 제한 없이 최대 5억원 대출 가능하지만 총량 제한 적용

✔. 주택 가격이 보금자리론은 6억 원, 적격 대출은 9억원 이하만 해당